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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틱 컴퍼스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크게 컴퍼스 자체에 의한 오차와 자장의 변화 등 외부 환경 변화에 의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컴퍼스 자체에 의한 오차
방위오차(Bearing Error)
- 컴퍼스 카드의 방위선이 정확한 자북과 일치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 컴퍼스 카드의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확성으로 인해 방위 측정 시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기선오차(Lubber Line Error)
- 컴퍼스의 기선(Lubber Line)이 선박의 정확한 선수방향과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 컴퍼스가 선박의 중심선에 정확하게 설치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Shadow Pin Shoe의 오차
- Shadow pin과 그 받침대인 Shoe의 마모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컴퍼스 카드의 자유로운 회전을 방해하여 방위표시에 영향을 끼칩니다.
자침과 컴퍼스 카드 남북선의 불일치
- 컴퍼스 카드에 부착된 차침의 자기축이 카드의 남북선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 제작상의 결함이나 오랜 사용으로 인한 변형이 원인이 되어 발생 가능합니다.
Pivot의 마찰오차
- 컴퍼스 카드를 지지하는 pivot과 컵 사이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로서, 마모, 부식, 충적으로 인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카드의 자유로운 회전을 방해하여 정확한 방위표시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Verge Ring의 눈금오차
- 컴퍼스 카드 주변의 Verge Ring에 표시된 눈금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오차입니다.
- 제작상의 오차나 눈금 마모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장의 변화로 인한 오차
편차(Variation)
- 지구 자기장의 영향으로 인해 자북과 진북 사이에 발생하는 각도의 차이를 말합니다.
- 지역에 따라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해도나 항해서지에 제공되는 정보를 통해서 보정이 가능합니다.
자차(Deviation)
- 선박 자체의 자기장이 컴퍼스에 영향을 미쳐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 선박의 철 구조물, 전기 장비, 화물 등으로 인해 발생하고, 선수 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 자차표(Deviation Card)를 통해 보정하며, 정기적인 스윙으로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면접 답변 예시
마그네틱 컴퍼스의 오차는 크게 컴퍼스 자체 오차와 자장의 변화로 인한 오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컴퍼스 자체 오차로는 방위오차, 기선오차, Shadow pin shoe의 오차, 자침과 컴퍼스 카드의 남북선 불일치, pivot의 마찰오차, Verge ring의 눈금오차가 있습니다.
방위오차는 컴퍼스 카드의 방위선이 정확한 자북과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고, 기선오차는 컴퍼스의 기선이 선박의 정확한 선수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Shadow pin shoe의 오차는 부품의 마모나 변형으로, 자침과 컴퍼스 카드의 남북선 불일치는 제작상 결함이나 변형으로 생깁니다. Pivot의 마찰오차는 지지대의 마찰로 인한 것이며, Verge ring의 눈금오차는 눈금의 부정확성에서 비롯됩니다.
자장의 변화로 인한 오차에는 편차와 자차가 있습니다. 편차는 지구 자기장으로 인해 자북과 진북 사이에 생기는 각도 차이로, 지역과 시간에 따라 변화합니다. 자차는 선박 자체의 자기장이 컴퍼스에 영향을 미쳐 발생하며, 선수 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자차는 해도 정보를 이용하고, 편차는 주기적인 컴퍼스 보정 작업을 통해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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